희망찬 코리아.

위키라 것을 처음 봤을때 정말 대단해보이고 이것이 인터넷이다라고 생각할 정도로 감동했는데(오바해서;;)

국내에선 전혀 위키가 발전되지 못하는걸 보니깐 가슴이 아프다..


위키피디아 사이트의 이야기를 하는것이 아니로 위키의 방식 이야기입니다.

어떤것이드 '정보'를 집약하기에는 위키만한 것이 없는것 같은데 아직 국내 인터넷 이용자들은 위키형보다 게시판형에 머물며 친목 위주의 정보만을 교환하니 안탑깝네요.

즐겨하는 게임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경우에도 국내용은 게임의 기본이라고 할수 있는 스킬 설명을 볼수 있는곳이 한군대도 없습니다.

인기커뮤니티 사이트를 방문해봐도 단순한 내용들의 게시판글들이 도배를 이루고, 누군가 매우 알찬 내용의 글을 적더라도

시간 순서이 게시판에서 오래 생존을 못하죠. 운좋게 공지로 떠올라다고하더라도 각기 다른 게시판내용의 링크수준이라 정보가 발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중복된 글이 많이 올라오고, 조금 다른 내용으로 비슷한 글들이 많이 발생하죠.

누군가 실험글을 올려도 다른 글들에게 묻혔다가 다른사람이 또 고생해서 실험하는경우도 있고요.


위키의 특징을 작은 정보들이 모여서 큰정보를 이루는것이라고 느끼는데

국내의 특징은 개인의 노력으로 무엇인가를 이루고 그 영향은 몇사람들에게만 주어지고 그 정보를 다시 자신의 것과 합쳐서

무엇인가를 만들면 그건 또 일부에게만 전해는 형태라 느낍니다.

정보를 만드는 사람의 느끼는 성취감은 더 크겠지만 정보의 발전 속도는 더디고, 그와중에 시간에 뒤처저서 버려지는 정보도 많으 많아지겠죠.

이에 반해 위키는 기존의 글에 첨부형식도 쉽게 가능하고, 기존 위키의 자료를 이용하기가 쉬워서 빠른 정보의 집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봅니다.


특정 정보를 얻기 위해서 국내 인터넷을 종횡무진 돌아다니는 것보다 외국위키 번역기 돌리는게 수월하다는게 슬퍼서 올리는 글입니다. 영어만 잘했다면 한글위키는 무시하고 외국꺼 사용했으면 되겠지만,,,